10위로 지난해보다 7계단이나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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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지난해 3위를 기록했던 미국 ‘소비자 충성도’ 조사에서 올해 10위로 추락했다. 지난해 10위였던 현대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는 올해 18위로 하락했다.

15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브랜드키즈’(Brand Keys)가 발표한 ‘2020년 고객 충성도 기업 순위’(Brand Keys Loyalty Leaders 2020)에 따르면 삼성전자 스마트폰 부문은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2018년 6위, 지난해 3위까지 올랐다가 올해 10위로 순위가 크게 떨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적으로 ‘집콕’(집에서 머무름)이 대세가 된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아마존 온라인 소매 부문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6위였다가, 올해 2위에 올랐다.

아마존의 동영상 스트리밍 부문은 7위에서 3위로 상승했다.

디즈니의 동영상 스트리밍 부문은 처음으로 100위 안에 진입하며 단숨에 7위를 차지했다. 훌루(Hulu) 역시 32위에서 19위로 13계단 상승했다. 화상회의 플랫폼 ‘줌’은 올해 48위로 처음 100위권에 들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0위에서 올해 18위로, LG전자 스마트폰은 41위에서 47위로 각각 하락했다.

삼성전자 컴퓨터는 45위에 올라 지난해(44위)와 비슷했다.

지난해 58위에 오르며 ‘충성도 급등 기업’ 중 하나로 꼽혔던 기아차는 올해 100위 안에 들지 못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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