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접종·집단면역 등 고려

해외서 인구 60% 수준 확보

국내 백신 개발지원도 병행

18일 GAVI에 확정서 제출

▲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를 위해 1차로 국민 60%가 접종할 수 있는 3000만명 분량의 해외 백신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또 향후 수급 상황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분량을 확보하는 등 전 국민 접종을 목표로 백신 확보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백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 백신 도입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국제기구와 해외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약 3000만명 분량의 코로나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면서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어 결국 궁극적 문제 해결을 위해선 백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정 총리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물론 개발 성공 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선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개발 추이에 따라 추가 도입방안도 계속 강구할 것”이라며 “국내 백신 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우선 1단계로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2000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을, 개별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명분(4000만 도즈)의 백신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단계 확보 물량을 3000만명분으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우선접종대상자와 집단면역 수준을 함께 고려했다. 집단면역은 인구의 60~70% 수준이 (면역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저 수준까지는 가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선구매 계약 비용 1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이미 확보해 둔 상태다. 예산의 40%는 코백스 퍼실리티, 60%는 개별기업과 계약에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선 도즈당 3.5달러(위험보증부담 0.4달러 포함)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된다.

정부는 앞서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지난달 31일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고, 이달 18일까지는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선입금 납부는 다음달 9일까지 할 예정이다.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와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명 분량의 백신 선구매도 진행한다.

현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모더나 등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