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구원 도시환경브리프

산업체 근로자 복지 증진과

스포츠 동호인 재활 등 위해

공공의료 연계 인프라구축 제안

울산의 우수한 해양수산자원을 활용해 공공의료와 연계한 치유센터 건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정원조 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박사는 15일 도시환경브리프 88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박사는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방안으로 헬스케어를 선정한 것과 관련, 다른 연안 지자체들이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해양치유정책을 추진 중임을 상기시키며 울산시도 시민의 신체 저항력 강화를 위해 울산형 해양치유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 박사는 “울산의 건강지표는 사망률 1위, 기대 수명 최하위 등 7대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임에도 공공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공공의료와 연계한 치유시설을 건립할 필요가 있다”며 “해양성 기후 자원과 해수 자원, 해양생물 자원 등 풍부한 해양치유자원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해양치유센터 건립 방향은 기업 연계형과 스포츠 재활형이 복합된 유형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했다.

정 박사는 “울산은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고, 스포츠 동호인도 전국 2위 수준”이라며 “산업체 근로자의 복지·건강 증진과 스포츠 동호인의 부상 예방·재활을 위한 헬스케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양치유센터 설치 시 해양 치유를 통한 산재 예방과 스트레스 및 수면장애 해소 등으로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스포츠 재활에 효과적인 치유 시스템을 도입해 부상 예방과 근골격계 질환 치유에 도움이 되고, 시민 건강지수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 박사는 “해양 생태계 보전 및 해양 공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해양치유시설 내 수산자원관리센터를 설치, 훼손된 울산연안 정비를 추진해야 한다”며 “연안도시의 특성을 살린 해양치유공간 개발로 공공의료 기반을 강화하고 녹색 생태계도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