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배뇨 관리 디지털화 ‘프리비’

지속가능한 삶 실천 돕는 ‘술라이’

▲ 유니스트 / 자료사진
UNIST(총장 이용훈)는 김황 디자인학과 교수와 정두영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팀이 개발한 앱 ‘프리비’(PRIVY Voiding Diary), 김 교수팀이 디자인한 앱 ‘술라이’(SuLi·Sustainable Lifestyle)가 ‘IDEA 2020’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에 각각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프리비는 환자의 배뇨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비뇨기과 환자 진단을 위해서는 수기로 배뇨량·일자·시간·통증 등을 기록하는 배뇨 일지 작성이 필요한데, 이를 디지털 방식으로 편리하게 바꾼 것이다.

사용자들은 직관적인 디자인의 앱을 이용해 손쉽게 배뇨 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입력된 데이터는 자동 분석을 거쳐 의료진이 참고할 수 있는 진단 지표로 제공될 수도 있어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편리하다.

정 교수는 “실제 의료진 및 환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진료 프로세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했다”며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를 위한 작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술라이는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돕는 앱이다. 이 앱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각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쉽게 분석하도록 지표를 제공한다.

이 지표를 활용해 제품을 비교·분석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각자의 노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메뉴도 제공한다.

김 교수는 “친환경 사회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실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막연한 경우가 많다”라면서 “술라이는 제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선택할 기회를 제공해 스스로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하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