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격 어민 무단사용 파손

비용 부담자 놓고 의견분분

동구 “주전 자체서 해결을”

울산 동구 주전마을이 최근 파손된 어선 인양용 크레인 수리비용 부담 주체를 두고 다시 시끄러워졌다. 마을 내부는 물론 민·관의 의견마저 갈리고 있어 올 가을 태풍 추가 발생시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다.

17일 주전 어선관리자율공동체와 동구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주전마을의 어선 인양용 크레인이 부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크레인은 20t급으로 어선을 육상에 올리거나 바다에 내리기 위해 울산시가 2014년 설치했고, 이후 동구청이 관리하다가 지난 2017년 주전 어선어업자율공동체에 관리 권한을 위임했다.

크레인은 관련 기술자격증이 없는 한 어민이 안전장치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고 사용하다가 부러진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크레인의 수리 견적은 약 2800만원 정도이다. 크레인 관리를 맡은 어선어업자율공동체 측은 자격증 없이 무단으로 사용한 사고 당사자가 크레인을 수리해야 된다며 개인의 잘못으로 부러진 크레인을 구청이 구비를 들여 수리할 경우 상급 기관에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어촌계 소속 일부 어민들은 해당 크레인이 시에서 설치했고 본래 구청의 관리하에 있는 크레인 인만큼 구청이 수리를 해야 된다며 상반된 입장이다.

이에 대해 동구는 어선 인양용 크레인 수리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동의하면서도, 수리비용은 주전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라는 입장이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