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핵심인사들 출마 타진

경선관리위원 잇단 고사

김선동 사무총장은 사퇴

선거준비 체제부터 차질

홍준표, 김종인 행보 비판

“중도층 위한 정책 없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4·7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가 조기 발족한 가운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선동 사무총장체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자중지란에 빠졌다.

특히 선거전략 등의 판을 짜는 당 부설 여의도연구원 지상욱 원장을 비롯해 당 핵심인사들이 잇달아 서울시장 보선 출마를 타진하면서 후보 경선관리위원을 고사하는 등 선거준비 제체조차 차질을 빚고 있다.

선거와 조직, 당내 인사를 총괄하는 김선동 사무총장은 14일 사의를 표명하고 당직에서 물러났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총장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가겠다는 결심이 선 것 같다”며 즉각 사의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의 배경에 대해선 “사무총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없으니 사의 표명을 하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사무총장이 직접 후보로 뛴다면 경선 준비 및 선거관리 업무 수행에 차질이 생길 것을 고려한 것이다.

당 일각에선 서울시장 보선 출마를 검토중인 김 사무총장이 선거 관리를 총괄하는 당직을 맡는 것을 놓고 반발이 제기돼 왔다.

서울 도봉을에서 재선을 했던 김 사무총장은 후보경선 준비를 위해 한달 전 마포에 개인 사무실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당내에서는 김 총장이 출마 의사가 있으면 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 제기됐다.

정원석 비대위원도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경선준비위 소속 전원은 서울·부산시장 출마 포기 각서에 서명하고 진정성 있는 청사진을 제시하는 게 옳다”는 글을 올렸다.

또한 서울시장 잠재후보로 거론되는 오신환 전 의원은 “경선준비위원 제의를 받았지만 고사했다. 상황이 언제 변할지 모르는데 시작부터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도 “재보선 승리를 위한 전략을 만드는 여의도연구원장으로서 공정한 선거가 되게 돕는 것이 맞다”며 경선준비위원에서 물러났다.

이런 가운데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이날 “반문재인·반좌파는 누구든 가리지 않고 뭉쳐야 할 때”라며 보수 진영의 대통합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좌클릭 행보’를 겨냥해 “중도층을 향한 정책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홍 의원은 최근 하락한 국민의힘 지지율을 거론, “우리가 뭉쳐야 커지고, 중도가 붙는다. 중도층은 세력이 센 쪽에 붙기 마련”이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김종인 비상대책위 내부 갈등설에 대해 “갈등이라고 붙일 만한 상황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