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센터에서는 고령화시대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관련 분야 취업이 관심받고 있는 가운데 간병인,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의 복지케어 일자리구하기 관심자의 취업을 돕기 위한 자기계발과 스펙업의 용도로 취업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한 44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선착순 무상교육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미래유망직업에 대한 자기개발 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무상교육은 나이, 지역, 전공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총 44과정 중 본인 선택에 따른 최대 3개 자격증의 온라인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전 과정은 1, 2급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는 통합교육과정으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또한 파일로 제공된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에서 보호·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이러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선 지역별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를 재학하거나 사이버대학교(방송통신대학교 등)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을 활용해 사회복지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취득 후 업무가 가능하다. 

요양보호사는 혼자서 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전문적인 가사지원·신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선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한 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했다면 관련된 지역별 요양원·요양병원의 간병인을 비롯한 실버타운과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방문요양보호사, 재가요양보호사로서 활동하기 수월한 직무능력도 인증할 수단이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복지서비스 분야로 특화된 미래유망직종 일자리를 물색하고 있거나 평소 자원봉사활동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에 유용한 자격과정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자기개발에 도움되는 심리상담기법 등을 지도하는 과정 역시 개설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에 관련 자격증종류로는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치료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아이들의 올바른 인성발달과 사회성 형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의 바른 인격형성성장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학교 안팎에 일어나는 학교폭력예방과 분쟁조정 및 선도를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가 있다.

또한 노동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개인정서와 조직생산성 향상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가족 간 심리안정과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 적절한 분노표출로 인간관계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색채라는 시각적 매체를 통해 자아의 회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가 있다.

추가로 긍정정서와 행복이론을 바탕으로 건강한 행복 실현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노인정서안정과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진단과 마음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신체의 검진과 같은 마음의 건강검진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치유 및 사회·정서적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음악활동의 상호작용으로 대인관계와 사회성향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이번 무상교육은 미래유망직업 일자리구하기를 위해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을 비롯해 관련분야의 업무를 분석하여 표준화 시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및 여성·주부일자리구하기·경단녀재취업 등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라도 무료수강신청 가능하다.

더불어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나 가사도우미로 활동하는 전문직여성들을 비롯해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관련분야 직무능력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이는 키즈카페나 스터디카페와 같은 돌봄시설 및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일일강사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기 편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44종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과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