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추천 당헌 위배 논란 속

개정여부 전당원 투표 방침

야권 “약속 파기” 일제 비난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19차 온택트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울산남구청장 재선거,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하고, 이를 위한 당헌 개정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시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원인을 제공한 선거에 후보를 내는 것 자체가 당헌 위배라는 지적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공천을 조기에 기정사실화하고 나선 것은 2022년 정권 재창출을 위해선 내년 재보선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야권인 국민의힘은 “약속파기”라며 날을 세웠다.

이낙연 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있는 선택이 아니며, 오히려 공천으로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저희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것에 서울·부산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전당원 투표 대상에 울산남구청장 재선거도 포함된다고 민주당 시당측은 설명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민주당은 다음달 1일 전당원 투표에서 당헌 개정 찬반을 묻고, 다음주 당무위·중앙위 의결을 통해 당헌 개정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서울, 부산 후보 다 내야 한다”며 “후보를 내 공당으로 책임을 다하고 더 좋은 정책을 통해 시민들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정치에 더 부합하는 일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반면 야권은 일제히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이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한 것에 대해 “약속 파기”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전북 지역 시·군 자치단체장과 정책협의를 위해 전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이 관련 질문을 하자 “자기네들이 당헌·당규에 자책 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은 “책임정치를 위해 공천한다는 대의명분은 참으로 비루하고 가당치도 않은 토악질”이라면서 “책임정치를 운운하고자 한다면 보선 비용 850억원도 민주당이 확실히 부담하는 것이 진정한 언행일치”라고 논평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당헌개정 당원투표는 공천 강행을 위한 알리바이용으로, 책임정치 절연”이라면서 “2015년 문재인 대표 당시 만들어진 규정이 적용조차 못 해보고 폐기된다. 민주당, 도대체 왜 그러십니까”라고 쏘아붙였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