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화학공학 김건태 교수팀

공정 단순화 CO2 활용도 높여

쉽고 빨리 수소·전기 생산가능

▲ 김건태 교수, 김정원 연구원, 주상욱 연구원(왼쪽부터).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동시에 수소와 전기를 더 쉽고 빠르게 생산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UNIST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UNIST(총장 이용훈)는 에너지화학공학부 김건태 교수팀이 시스템을 분리하는 멤브레인(membrane·분리막)이 필요 없는 ‘멤브레인 프리(Membrane-free) 수계 금속-이산화탄소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멤브레인 프리 수계 금속-이산화탄소 배터리는 기존 수계 금속-이산화탄소 시스템과 달리 전극 분리막이 없어 제조 공정이 간단하며, 한 종류의 전해질만으로 지속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수계-금속 이산화탄소 시스템은 금속-이산화탄소 전지와 달리 반응 생성물이 기체와 이온 형태로 존재해 지속해서 구동 가능한 효율적인 기술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 교수는 “제조 과정은 단순화하면서도 이산화탄소 활용도를 더 높인 ‘멤브레인 프리’ 기술로 수계 금속-이산화탄소 시스템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연구는 단순히 새로운 이산화탄소 활용 시스템 개발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파생 연구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에너지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나노에너지’에 지난 4일자로 온라인 공개돼 출판을 앞두고 있다. 연구 수행은 한국동서발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등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