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동 일대 8개 아파트

2019년부터 재건축 추진

방식 놓고 민-관 견해차

아직 조합조차 결성 못해

경남 양산지역 대표적 원도심인 북부동 아파트 밀집지 일대 주민들이 건물 안전 위험 가중을 이유로 조속한 재건축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21일 양산시와 북부동 아파트 입주민 등에 따르면 북부동 일대 삼우·재흥 등 8개 아파트(800가구) 입주민들은 2019년 12월 가칭 소규모 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설립 공동추진위를 결성하고 재건축 추진에 나섰다. 이들 아파트는 지은 지 37년이 넘은데다 2019년 3월 북부동 일대 지반 침하로 일부 건물에 30㎝가량 균열이 발생하는 등 지반 침하와 건물 균열이 심각한 상태다.

이에 주민들이 조속한 재건축을 위해 2종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 등으로 조정해 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2019년 5월 주민 간담회에서 재건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혀 재건축에 청신호가 켜졌다. 추진위는 이들 아파트를 5개 단지(5개 조합)로 나눠 소규모 재건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추진위는 지난해 1월부터 조합원 모집과 함께 시공업체를 선정한 후 지난해 말 사업시행인가와 함께 착공하는 추진 일정을 제시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 곳도 조합조차 결성하지 못하는 등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처럼 사업이 원점에서 맴도는 것은 재건축 방식을 놓고 민·관이 견해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추진위는 신속한 사업 진행 등을 위해 소규모 재건축을 원하는 반면 양산시는 기반시설 확충과 안전 등을 이유로 단일 권역의 통상적인 재건축을 요구하고 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