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종의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 등을 온라인교육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최근 재능기부이벤트를 기획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지역별 맘카페 등을 통한 육아교육정보와 아동바우처발달지원 등에 관심있는 자에게 교육원 내 아동심리상담사, 가베지도사 등 육아관련 자격증에 대한 취득 수강료를 100%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밝혔다.

최대 3과정에 해당하는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이번 무료지원이벤트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회원가입 시 희망과정을 접수하는 300명 선착순에 한해 진행되고 있으며 접수가 완료된 수강생은 4~6주의 온라인교육과 시험응시를 통해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 할 수 있다.

경력단절여성과 노인시니어 등 재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포함하여 검정고시 합격자 등 고졸 이상의 학력만 있다면 나이와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대상이 될 수 있으며 국비지원과 무관하여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의 바우처비용을 전부 소진했거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교육을 받고 있는 중이라 해도 중복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보육교직원·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지원, 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사업목적으로 두고 있다.

맘카페는 육아맘, 워킹맘 등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이 모여 육아와 보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공간이다.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로 인해 맘카페 갑질 논란, 맘충 사건 등이 세간에 화제가 되곤 하지만 대부분의 맘카페에선 아이의 성장, 안전, 교육 등을 위한 정보들이 오고가며, 서울, 제주, 수원 등 지역별로 많은 맘카페가 운영되고 있다.

바우처의 경우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비대면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 등이 알려져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 중 전자바우처의 지역사회투자사업 아동·청소년바우처시설에서 업무가능한 자격증을 교육하며 평생교육바우처의 경우 해당 카드로 수강신청이 가능하여 학습자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맘카페 관심자와 함께 교육원 내 다양한 자격과정을 접수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대표적인 관련 상담사자격증으로는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형성을 위한 대화기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분야가 더욱 세밀화되어 있다. 몬테소리교구와 엄마표미술놀이 등의 가베교구를 활용하는 가베지도사자격증, 아이의 식습관개선과 정서발달을 위한 푸드테라피·주방놀이 등을 교육하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유아영어 관련 교육으로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교육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아이클레이·스트링아트와 함께 색종이접기 등을 활용한 유아미술표현기법을 배우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이 대표교육 과정이다.

또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관심자와 독서록·독후감 쓰는 법 등 독서능력 향상을 돕는 독서지도사, 아동의 스스로 학습을 통한 영어공부혼자하기와 파닉스 교육에 관련된 초등영어지도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교육에 활용 가능한 특수아동지도사, 자녀를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부모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아동학대 등의 예방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과정이 있으며 51종의 무료지원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등으로 인한 비대면 언택트 온라인 교육과정이 활성화됨에 따라 중고등학교와 함께 대학교 취업준비생을 위한 과 별 단체신청 및 지자체 운영지원에 대한 단체교육문의가 많아지고 있다.”며 “이에 학습자가 다양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취업 시 이력서에 자기계발 기재가 가능하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한다.”고 취지를 전했다.

학습자는 자격증취득 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과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 심리상담시설에서의 업무가 가능하며 대안학교, 어린이집(유치원), 방과후교실과 함께 공부방, 홈스쿨링 등의 교육시설 업무지원에 도움되는 강점이 있다. 즉, 문화시설 업무에도 추천되는 미래유망직업 자격증 과정이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내 카카오톡과 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