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한 환자들에게 비타민D를 투여하면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미러는 1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대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입원한 코로나 환자들에게 고용량 비타민D를 투여하는 것이 사망률을 60% 떨어뜨릴수 있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바르셀로나 델마르 병원에 입원한 코로나 환자들 중 551명에게 비타민D가 함유된 칼시페디올 5도스를 복용 간격을 2일, 4일, 8일, 15일로 차츰 늘려가며 투여했다.

연구진은 칼시페디올을 투여한 환자 중 36명(6.5%)이 사망하는 동안 대조군 환자 379명 중 57명(15%)이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칼시페디올을 투여한 환자의 사망률이 훨씬 낮은 것이다.

다만, 연구진은 칼시페디올을 중환자실 환자들에게 투여할 경우 효과가 없었다며 입원 환자들에게 빨리 투여해야 효과가 높다고 밝혔다.

비타민D가 코로나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는 유럽 국가들의 희비를 통해서도 엿볼수 있다.

지난해 영국 앵글리아러스킨대 연구진은 코로나 감염과 비타민D의 상관관계를 다룬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남부 유럽인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코로나 사망률은 높았는데 두 국가의 국민은 비타민D가 평균보다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 중에는 기름 많은 생선(연어, 참치, 고등어), 간, 계란 노른자, 치즈 등에 들어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