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보다 예방효과 더 커, 반드시 백신접종

감염병 예방 마스크 생활화·개인위생 철저를”

22일 울산지역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지 일년을 맞는다. 울산의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시민, 의료진, 방역당국이 사상 초유의 팬데믹에 대응해 일심단결로 공동체 안전을 지켜, 현재 타 도시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점은 의료진의 노력이 크게 작용했다는 것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의료진을 대표해 안종준 울산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울산대병원 진료부원장)에게 지난 1년 소감을 들어본다.

안종준 울산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가장 먼저 부족한 감염병 대응 인프라 속에서도 대규모 유행을 막았다는 점을 큰 성과로 꼽았다. 상반기 산발적인 감염이 있었지만 시·보건소, 병원 의료진 등 많은 사람들의 헌신과 시민들의 생활 속 방역 수칙 지키기로 대규모 감염을 막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안 단장은 “‘거리두기’도 코로나 전파 차단에 상당한 효과를 준 것 같다”며 “시민들의 경제·사회적 부담이 있어 찬반이 따르지만 일관성 있는 거리두기 단계 유지가 있으면 좋다”며 찬성의 입장을 밝혔다.

1년간의 코로나 치료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도 소개했다. 코로나에 감염된 급성충수염(맹장염) 환자가 구급차를 타고 수술할 병원을 찾지 못하고 거리를 헤매다 결국 감염병 전담병원인 울산대병원을 찾은 경우와 투석환자가 코로나 감염과 뇌출혈이 동시에 진단돼 응급수술을 진행한 경우다. 두 경우 모두 교차 오염을 막기 위해 수술팀과 방역팀이 레벨D 방호복을 입고 수술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수술을 치러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반면 안 단장에게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 상황도 있다. 바로 양지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다.

안 단장은 “양지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를 조기에 발견했으면 관련 사망자가 적게 발생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지금도 든다”며 “앞으로도 요양병원을 비롯해 일상생활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은 곳은 감염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쉬움을 남겼다.

현재 울산도 빠르면 이번 주 코로나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도 4차 대유행 우려가 나오고 있을 만큼 상황예측이 어려운 상태다. 이를 두고 안 단장은 “백신에 대해 접종에 따른 예방 효과가 부작용에 따른 위험보다 매우 크기에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며 “집단면역이 형성되기까진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기에 다양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마스크 쓰기를 비롯한 개인 위생 관리는 꾸준히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