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가 ‘문화 불모지’라는 불명예를 씻기위해 추진 중인 문화재단 설립 계획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7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분석·기본계획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화진흥·문화자치 실현 △시민 중심 문화민주주의 실현 △문화예술 공동체 협력거버넌스 구축 등을 목적으로 하는 설립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중간보고를 바탕으로 이달 의회와 주민 공청회 등 추가 의견 수렴에 나서 민간 주도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뒷받침할 문화재단 설립 계획을 구체화 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를 2016년 진행하고도 사업 목적이 애매하고 실효성도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지역 문화 역량을 강화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문화재단 설립 필요성에는 공감을 얻었지만 실행계획이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2차 추경에 용역비 4500만원을 편성해 4년 만에 문화재단 설립을 재추진하고 나섰다.

경남 18개 시군 가운데 양산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통도사를 비롯해 263개 지정문화재를 보유해 도내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 대비 문화관광예산·1인당 문화관광예산은 18위로 도내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 인구 10만명당 문화시설 수 역시 18위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인구 35만명·예산 1조원 시대를 열며 창원·김해에 이어 도내 3위 규모 지자체라는 말이 무색해졌다.

용역에서 시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문화예술 분야 투자·지원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48.1%, 66.7%로 각각 나타나 이같은 현실을 뒷받침했다.

조사는 일반시민 702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조사가 이뤄졌고, 전문가 18명은 구조화한 심층설문으로 진행했다. 내용은 문화향유 만족도·문화예술정책 평가·문화재단 설립 3개 분야 19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이 가운데 재단 설립에 찬성하는 시민이 59.2%로 나타남에 따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사업을 위한 문화예술시설 구축이 우선 과제로 부각됐다. 주요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의견 수렴에서도 대부분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독립성 확보, 공정한 채용, 전문인력 배치, 다른 예술단체(기관)와 사업영역 균형 등을 해결과제로 제시됐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