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카이 자민당 간사장
코로나 감염 확산세와 관련
“도저히 무리라면 그만둬야”

▲ 일본 도쿄의 미나토구에 있는 레인보우 브리지와 도쿄 타워에 14일 ‘도쿄올림픽 D-100’을 축하하기 위해 올림픽 색상의 조명이 투영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이 올해 7월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니카이 간사장은 15일 일본의 민영 TBS CS방송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이 더욱 확산할 경우의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해 “도저히 무리라고 한다면 그만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집권당의 실세이자 스가 요시히데내각 출범의 1등 공신인 니카이 간사장이 조건부이기는 하지만 100일도 남지 않은 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거론한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은 이날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무관중으로 개최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고노 담당상은 이날 TV아사히 프로그램에 출연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 “개최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한다”며 “무관중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종코로나 상황에서 치러지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 “통상의 올림픽과는 다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도쿄올림픽 관중 상한선을 최종 판단하는 시기는 5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