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재정상황 이유로 답보상태

“부지확보 못해 사업불가” 공식화

산하도시개발지구 내 환지 당시

현대차 박물관 내세워 혜택 ‘눈총’

현대자동차가 울산 북구 강동 산하지구 내 건립키로 한 자동차전시관(박물관) 건립이 부지 미확보를 이유로 사실상 무산됐다. 그간 지속적으로 협의중이던 울산시가 박물관 건립이 지속되도록 현대차와 협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실현가능성은 떨어져 보인다.

15일 시와 현대차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2005년 강동 산하도시개발지구내에 연면적 7400㎡에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자동차박물관을 건립하겠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후 박물관 건립 계획은 현대차가 재정상황 등을 이유로 연기하며 10여년 넘게 답보상태를 보이다 결국 충분한 부지를 확보할 수 없다는 이유로 사업 불가 입장을 공식화했다.

현대차는 자동차박물관 건립을 위해서는 최소 1만6500㎡의 부지가 필요한데, 현재 1만2200㎡만 확보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5000평 이상 부지 확보를 전제로 자동차전시관 건립 의견서를 울산시에 낸 것”이라며 “건립부지 미확보로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북구 오토밸리복지센터, 키즈오토파크 건립 등 대규모 사회공헌을 통해 울산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같은 입장을 울산시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또 “당초 자동차전시관 건립을 위한 예산으로 200억원 가량을 예상했는데 그에 상응하는 208억원의 예산이 오토밸리복지센터 건립에, 키즈오토파크 조성에 30억원과 매년 5억원의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자동차전시관 건립을 대신해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2007년 산하도시개발지구 환지 인가 당시 현대차가 자동차전시관 건립을 이유로 과도환지를 지급받은 사실을 들어 비난의 목소리도 나온다.

당초 도시개발지구에 현대차가 보유한 자연녹지 2만6000㎡(7800여평)가 포함돼 감보율을 적용, 9500㎡(2900여평)의 상업용지를 환지로 받았다. 하지만 이 부지만으로는 박물관을 짓기에 부족해 현대차는 강동도시개발사업조합 측에 추가로 상업용지를 요청, 과도환지 2300㎡(약 700여평)를 확보했다.

조합에 따르면 지난 2007년 환지 인가 당시 해당 상업용지의 가치는 평당 500만~600만원 선이었으나, 지난해 감정평가 기준 최고 1800만~2000만원으로 치솟았다. 현대차는 과도환지로 받은 부지에 대해 오는 5월 중 유상매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자동차박물관 건립 포기에 시는 당혹스러움을 표시하면서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자동차박물관 건립은 시와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협약을 체결한 것이 아니어서 강제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또 당시 현대차가 제출한 의견서에는 주변 여건에 따라 사업계획의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시 관계자는 “현대차 측에서 (박물관 건립을)계속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자동차박물관이 꼭 건립될 수 있도록 협의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