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환경문제를 내세워 반대하고 있는 신불산 케이블카 설치를 울주군이 강행하고 있다. 울주군은 오래 전부터 지역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신불산에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이런 울주군의 계획에 대해 정작 케이블카 설치 허가권자인 울산시는 환경보호를 외치는 시민 여론을 앞세워 이 사업을 반대 해 왔다. 이 때문에 울주군은 한동안 이 계획을 포기하는 듯 했으나 최근 다시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세우고 허가에 필요한 제반 준비를 완벽하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주군이 이 계획을 다시 들고 나온 것은 지방선거가 끝나면 당초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했던 울산시의 입장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한몫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계획에 이런 기대감이 작용했다면 일의 순서가 바뀌었다. 케이블카 설치의 경우 허가에 필요한 제반 준비도 중요하지만 이 보다는 먼저 이 사업이 허가를 받을 수 있는 타당성 있는 사업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왜냐 하면 사전 준비 후 허가가 나지 않을 경우 예산이 낭비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아도 울주군이 이 사업에 지금까지 투자한 돈이 적지 않다. 그동안 군은 케이블카 설치의 타당성 조사를 했고 울주군의 실무진들이 스위스 등 케이블카가 운행되고 있는 여러 나라를 다녀왔기 때문에 이에 소요된 경비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울주군이 다시 허가에 필요한 제반 준비를 할 경우 많은 예산이 다시 소요될 수밖에 없다.

 이번 기회에 울주군은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울산시의 목소리에도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울산시가 이 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케이블카가 설치될 경우 예상되는 자연파괴 때문이다. 신불산에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산림이 훼손되고 생태계에 변화가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번 사업이 너무 의욕만을 앞세운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도 있어야 한다. 지자제 실시이후 전국에서 지역사업의 일환으로 케이블카를 설치한 시군은 많지만 수입을 창출한 곳은 거의 없다. 울주군이 케이블 설치 사업과 관련 완벽한 준비도 좋지만 먼저 허가권자인 울산시와 절충을 하는 것이 순리일 것 같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