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설업체의 무차별적인 울산진출로 지역 건설산업이 고사위기를 맞고 있다. 아파트 분양시장만해도 지난해 말 기준으로 울산지역에서 4500가구가 공급됐으나 지역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하다. 대형건설사들이 막강한 자금력과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울산지역 아파트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것이다. 대형건설사들은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하도급을 기존 거래업체에 발주, 지역 건설사의 입지를 좁히고 있다. 대한전문건설협회울산광역시회가 조사한 지역전문건설현황에서도 이같은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 하도급 참여조사에 응한 지역내 대형사업장 총하도급 공사금액 2196억원중 울산지역 전문건설업체가 수주한 금액은 113억원으로 5% 수준에 머물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대책 없이는 자체생존이 어려울 지경이다. 어제 열린 지역건설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지적된 것처럼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대규모 개발수요가 예상되고 있는 울산지역으로서는 지원대책 마련이 빠를 수록 좋다. 혁신도시건설, 울산국립대학교 설립을 비롯하여 경부고속전철 역세권 개발 등의 대형공사가 줄줄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지역내에서 발생하는 대형공사를 선점하기 위해 대형건설업체들이 지점을 개설하거나 이전까지 하고 있다. 울산지역 전문건설업계도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 경쟁력을 갖추지 않고서는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다. 지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수주전의 구경꾼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문제는 간단치 않다. 지난 9월말 기준으로 울산지역 소재 전문건설업체 1010개사 중 자본금 2억 이상 5억 미만의 업체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현실 때문이다. 시장경제논리대로라면 어쩔 방법이 없겠지만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 결코 외면할 수만은 없다는 현실적 고민도 함께 한다. 지역내 발주공사 중 일정 비율 이상은 지역내 업체와 의무계약하고 공사비 50억원 미만 공사는 지역업체만 입찰에 참여토록 한 대구시와 전체 하도급 물량의 60%를 지역업체에 할당해 줄 것을 주요 건설회사에 요청하고 있는 부산시의 노력을 눈여겨 봤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