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당선자와 여야 총무간 3자회동에서 국정운영 협력원칙에 의견이 모아짐에 따라 향후 여야관계의 향배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당초 노 당선자가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와의 회동을 제의한데서 비롯된 이날 회동은 다소 파격적이라 할 회동의 모양새에서부터 관심을 끌었다. 당선자가 야당 대표도 아닌 여야총무가 함께하는 3자 회동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 자체가 전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대외적으로 북핵문제가 국제적 관심속에 긴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국내정치적 상황이 새 정부 출범과 관련해 여러가지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모두 대선후 당체제재 정비 과정에서 화두로 등장한 내부쇄신 문제로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있는 가운데 인사청문회와 대북4천억원 지원설 등을 둘러싼 신경전으로 인수위법안도 제때 처리되지 못한채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이날 회동은 대통령과 국회의 새로운 관계정립에 관한 새 정부측의 적극적 의사표현이자, 진일보한 정치적 시도로 평가해도 좋을만하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 이규택 총무가 ‘새정부 출범에필요한 인수위법과 인사청문회법 처리를 현 정권의 의혹사건과 연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개인적 판단’이라며 처리협조 의향을 밝힌 것도 노 당선자의 적극적 행보에 대한 한나라당측의 화답으로 해석할 수 있어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노 당선자와 여야 총무간의 3자회동은 물론 서로간 정치적으로 미묘한 이해관계의 접점을 찾은 것이라는 측면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소수정부인 새 정부 진용으로서는 일단 여야관계를 안정시킨 가운데 정부 출범일정을 순조롭게 진행시켜나가야 할 절실한 사정이 있고, 한나라당으로서도 정부 출범의 발목을 잡는다는 인상을 피하면서 당의 울타리를 지켜나가는 양면전략을 구사해 나갈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그렇지만 양측의 내부사정이야 어떻든 소모적 대결 일변도의 정치에서 벗어나 대화를 통해 현안 타개를 위한 타협의 길을 찾은 것 자체가 긍정적이라고 평가해도 좋을 것이다. 여야가 모처럼 마련된 허심탄회한 대화의 기회를 원만한 국정협력의 정신으로 이어나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