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11일 울산방문에서 쟁점화 되고 있는 경부고속철 노선과 관련해 "울산인근 노선 변화는 없으며, 정부가 그렇게 말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속철 울산역사 설치는 절반만 가능한 것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오전 동구에서 열린 한국형 구축함 "문무대왕함’ 진수식 뒤에 울산 롯데호텔에서 가진 지역주민 초청 울산간담회에서 나왔다.

 노 대통령은 고속철 문제 외에 울산지역 숙원사업 건의 등과 관련해 "오토벨리 등 지역특화 사업의 경우 지방대 육성정책과 결합시킬 것이며, 지방정부가 선행하면 중앙정부가 따라가는 식으로 돕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간담회 결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눈치였다. 특히 ‘고속철 노선 불변’ 거듭 강조에 대해서는 ‘최대의 선물’이라며 환호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아직은 무조건 박수쳐야 할 상황은 아니라며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부정적 시각의 이면에는 노 대통령의 발언을 액면 그대로 수용할 수 없다는 정서가 깔려 있다. 그리고 그 정서의 한 축에 내년 4월 총선이 물려 있다. 지난 대통령 선거과정에서도 확인됐듯이 울산은 ‘노풍의 진원지’이다. 따라서 "울산을 방문한 이상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을 통해 부정적 발언보다 희망적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무튼 노 대통령 발언과 관련, 현재로서는 일단은 믿는 쪽에 비중을 둘 수밖에 없다. 다만 염려스러운 것은 고속철 울산역 설치 문제에 대해 "정치적으로 한다는 방침이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결정해야 하므로 절반만 가능한 것으로 남겨 놓자"고 언급한 대목이다. 이것은 울산역 설치문제가 정치권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피력한 것 같아 앞으로 예의 주시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정작 주목할 것은 "수익성이 높고 부가가치가 좋은 사업계획을 세워달라. 사업계획이 좋으면 돈이 따라올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오던 돈도 돌아갈 것이다"라고 한 대목이다. 울산의 입장에서 이 이상 무서운 현실적 발언은 없다. 그 속에는 울산의 정책마인드 여부에 따라 정부의 지원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경고성 메시지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정말이지 울산시 관계자들부터 정신차려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