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가안전대진단 중간보고회...원전안전 중장기계획 수립 방침
동부시장 등 8곳 시설물 개선도

▲ 2017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 보고회가 20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허언욱 행정부시장 주재로 열렸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시가 시민들이 체감하는 ‘안전도시’ 만들기를 위한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지역 최대 안전위협요인인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종합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울산권역 주변(30㎞)에 위치한 11기의 원자력발전소는 주민 불안감이 높아 살고 싶은 도시 울산 만들기에 장애가 돼왔다. 용역 사업비는 5000만원이다.

시는 이번주 내에 용역수행기관을 선정한다. 오는 9월까지 진행되는 용역에서는 원전 안전 중장기계획 수립과 함께 원전 안전 인프라 확충 방안, 원전 안전 R&D(연구개발) 사업 방향 제시 등을 수행한다.

‘2017 국가안전대진단’ 결과도 하나씩 도출되고 있다. 국가안전대진단은 건축물분야, 해빙기 점검시설, 위험물·유해화학물, 기타(긴급대피소, 낚시어선) 등 5개 분야에 약 8500여 시설에 대한 일제점검으로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날 본관 상황실에서 국가안전대진단 중간보고회를 열고, 그동안 실과별로 찾아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중간 점검결과, 총 8508곳 가운데 4134곳(49%)을 진단했고, 189건의 시설물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부시장, 남목시장, 동천국민체육관, 동천체육관, 하서배수문, 덕하배수문 등이 8곳은 정밀안전진단 대상으로 나타났다. 또 보수·보강 대상이 필요한 곳은 총 140개, 행정처분(조치명령, 과태료 등)이 41곳으로 확인됐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재난관리기금 30억원을 투입해 내진평가 등 17개 재난관리 사업을 펼친다.

울산시와 5개 구·군이 올해 초에 꾸린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의 활동도 성과를 내고 있다. 시는 지난 17일 조기추진단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정보 공유와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