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개선·안전운전 등 효과
업계 “연비 개선·매연은 줄어”
시, 보조금 차등지원 방안 검토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시내버스 업계의 경영난 개선을 위해 연료저감장치 확대 보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가스비 연체로 일부 버스가 운행을 멈추고 있는 상황에서 연료비 절약은 물론, 안전 운행과 매연 배출 저감에도 도움이 돼 적극적인 행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울산시와 울산시내버스운송조합 등에 따르면 울산지역 8개 시내버스 업체 가운데 4개 업체가 연료저감장치를 장착하고 운행 중이다.

연료저감장치는 버스의 속도와 운전상태를 감지하고 변속 전후의 엔진 효율을 계산해 최적의 변속시점을 알려주는 장치로, 급출발과 급제동 등 연료 과소비 운전형태를 개선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연료저감장치의 긍정적인 효과가 많은 만큼 이를 확대할 수 있는 시 차원의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조정권 교수는 “연료저감장치를 장착할 경우 급출발이나 급가속을 줄이는 효과가 발생한다”며 “이는 연료저감장치가 현재 울산시가 중점 추진 중인 디지털 운행기록계(DTG)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업계도 연료저감장치를 부착할 경우 연비개선 효과가 큰 만큼 이를 지역 전체 버스에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김경용 U버스 기획팀장은 “지난 2015년 전 차량에 장착한 뒤 연비가 20% 이상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며 “연료비 절감은 물론 급출발·급가속이 줄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고 오염물질 배출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버스업계 노조는 연비 개선을 위해서는 일선 운전기사들의 노력을 유도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영석 자동차노조 울산여객 지부장은 “연료저감장치를 장착할 경우 운행시간이 다소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며 “이를 상쇄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지급할 수 있도록 시가 지도에 나선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연료저감장치 등을 통한 개선 효과가 큰 업체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와 광주시 등은 시 차원에서 연료저감장치 장착 사업을 시행 중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