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청은 당초 총 사업비 99억원을 투입해 복합건물을 짓겠다며 울산시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신청했고, 지난해 10월20일 내진설계 반영 등이 포함돼 조건부 통과됐다. 경주 지진으로 내진설계의 중요성이 커진 상황이었다. 사업비 증액은 불가피했으며 중앙투자심사 대상인 100억원을 넘길 수밖에 없었다. 설계용역에서도 총 공사비가 기존 99억원 대비 10억원이 늘어난 109억원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남구청은 울산시 투자심사 10개월뒤인 지난 달 11일에서야 제3차 중앙투자 심의를 통해 조건부 통과 결과를 받았다. 남구청은 사업자 선정 절차를 거쳐 다음달부터 내년 9월까지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만약 남구청이 중앙투자 심의를 미리 준비해 제1차 또는 2차에서 심의를 받았다면 당초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 준공이 가능했다. 늑장행정이 이 같은 상황을 자초했다는 비난이 결코 무리는 아닌듯 싶다.
복합건물은 무거동 15336 일원 1414㎡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건립된다. 지하 1층 일부와 지상 3~6층은 공영주차장(145면)으로, 지하 1층 일부와 지상 1·2층은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사용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6개월 이상 일찍 이용할 수 있었던 시민들로서는 그만큼 경제적·시간적 피해를 보게 격이 됐다. 행정에서도 ‘시간은 돈이다’는 개념을 적용한다면 충분히 그럴만 하다. 거창한 비전제시나 계획, 전략보다도 시민생활에 직접 와닿는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다. 공무원은 국민에 의해 고용된 사람들로, 국민의 뜻이, 시민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항상 살피고, 존중해야 한다. 두번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될 일이 늑장행정임을 명심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