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공정률 28% 상태에서 중단됐던 신고리5·6호기에 대한 건설재개 방침이 사실상 확정됐다. 공사중단으로 막대한 타격을 입었던 공사참여업체는 말할 것도 없고 신고리5·6호기를 자율유치했던 울산시 울주군 서생 지역주민들도 안도의 한숨을 돌리게 됐다. 하지만 공사재개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건설중단기간의 피해보상 문제가 남았다. 3개월간의 공사중단으로 관련 업체와 서생 지역 주민들이 입은 피해는 1000억원을 훨씬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울산시는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가 발표되던 날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재개, 지역경제에 미친 큰 충격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어 다행”이라며 “건설 중단기간 건설참여기업·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는 “건설 참여업체와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즉시 재개하고 공사 중지 기간 동안 건설 참여업체가 입은 손실보상은 물론 지역주민의 이주지연, 영업차질 등에 따른 직·간접 피해도 면밀히 파악해 적절한 보상을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영구중단에 대비, 시공사 등 한국수력원자력 협력사와 해당 지역 주민이 입을 피해를 보상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또 공사 일시중단에 따른 시공업체에 대한 보상문제에 대해서도 밝혔다. 유지 비용을 보상한다는 방침으로, 발주처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자재·장비 보관 등 현장 유지관리 비용, 공사 지연이자, 추가 인건비 등 손실보상을 위해 1000억원가량 들 것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지역주민의 이주지연, 영업차질 등에 따른 직·간접 피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침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시공은 삼성물산과 두산중공업, 한화건설이 맡고 있다. 해당 공사 규모는 1조1775억원으로 주관사인 삼성물산 몫이 51%이며, 두산중공업과 한화건설이 각각 39%, 10%의 지분을 갖고 있다. 이들 시공업체는 공론화위 결과 발표 직후 긴급회의를 소집해 그동안의 공정 진행 과정을 점검하고 인력 운용 계획을 검토, 정부의 공식 통보를 받는 대로 재개 준비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울산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애꿎은 피해자가 방치되지 않도록 세심히 챙겼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