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고용 요구 청와대서 단식농성

울산 복귀중 급성심정지로 숨져

장례위 “사장퇴진운동등 돌입”

▲ 고 김원창 동지 ‘민주노동자장’ 장례위원회는 22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항만공사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중 유가족들이 오열하고 있다. 김도현기자
김원창 공공연대노조 울산항만공사지회장이 자회사형 정규직화에 반대하며 청와대 앞에서 농성을 벌이다 귀향하던 도중 기차 안에서 쓰러져 급성심정지로 쓰러져 사망한 것과 관련 지역 노동계가 울산항만공사측을 강하게 규탄했다.

22일 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故 김원창 지회장은 지난 19일 직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단식농성을 벌인 뒤 울산으로 내려오던 중 KTX 기차 객실에서 갑자기 쓰러져 경주 동국대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숨졌다.

울산항만공사는 지난해 11월부터 노·사·전문가협의기구를 꾸려 용역업체 특수경비의 정규직 전환 방식을 논의하다 올해 초 자회사형 정규직화 방침을 밝히면서 노사가 갈등을 빚어 왔다.

이에 김 지회장은 지난 18일 오전 근무를 마친 뒤 상경해 청와대 앞에서 일방적 자회사 추진 중단과 직접고용 요구 릴레이 농성에 합류한 뒤 다음날인 19일 울산으로 내려가던 중 숨졌다.

공공연대노조는 “울산항만공사가 ‘자회사 아니면 용역회사에 남아야 한다’고 조합원들을 압박하면서 노노 갈등을 부추겼다”며 “이 과정에서 35명이던 조합원의 절반 이상이 지회를 탈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공사는 자회사로 밀어붙이기를 하면서 노조를 압박했고, 고인은 자회사 반대 직고용 쟁취 투쟁에 나섰다”며 “이 과정에서 공사측으로부터 명예훼손 고발과 사측 회유로 인한 노노갈등 등을 겪는 등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등으로 구성된 노동열사 故김원창 동지 ‘민주노동자장’ 장례위원회는 이날 울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항만공사의 무리한 자회사 추진 정책이 결국 한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공사는 고인의 죽음에 도의적 책임을 인정하고 유족과 장례위원회앞에 공식 사과하는 한편, 산업재해보상신청 등에 협조하고 유족들에게 보상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울산항만공사는 자회사 방식 전환을 전면 중단하고 국가주요시설인 항만운영인력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며 “공사측이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사장 퇴진 투쟁 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