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절친…文, 사석에선 宋에 “형님”

▲ 문재인 대통령과 송철호 울산시장이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박수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부경 인권변호사 3인방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독재정권 맞서 싸우며 인연

‘호형호제’하는 끈끈한 사이
2014년 남구을 보궐선거때
민주 유력 대권주자였던 文
울산 찾아 宋 지지 호소 눈길

울산 발전 긍정 영향 기대
文 울산 찾아 지역경제 걱정
활력사업 적극적 지원 약속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방문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송철호 시장의 오랜 인연에 새삼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은 30여년 ‘절친’이자 ‘정치적 동지’다. 문 대통령은 이른바 광화문 ‘촛불혁명’에 의해 지난 2017년 5월 집권에 성공했고, 송 시장은 1년 뒤인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울산시 정부의 수장이 됐다.

1년 간격을 두고 각각 대통령과 시장이 된 두 사람은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박정희 정권 말기부터 전두환 정권 시절(1980·1990년대) 울산·부산·경남을 중심으로 인권변호사로 인연을 맺은 후 30여년을 함께한 정치적 동지다.

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2019년 첫 경제투어로 울산을 선택하면서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의 인간적·정치적 신뢰관계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취재진이 이날 행사장 곳곳을 근접 지켜보면서 체감한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은 말그대로 격의없는 모습과 대화, 그리고 ‘마치 눈으로 말하는 것처럼’ 친한 사이로 비춰졌다.

수소전시장에서부터 옹기마을 방문에 이르기까지 송 시장은 외형상 깎듯이 대통령에 예의를 갖추면서도 한편으론 친근하고도 부드러운 모습 그 자체였다.

암울했던 시절 노무현·문재인·송철호 변호사는 울산·부산·경남을 대표하는 3대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정치권, 특히 DJ(김대중 전대통령) YS(김영산 전 대통령)를 정점으로 한 야권과도 관계가 깊었다.

독재정권의 인권탄압에 맞서 싸우던 3인의 변호사는 DJ와 YS측과도 연이 많았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이후 인권변호사에서 각각 정치권의 길로 접어들면서 우여곡절도 많았던 건 이미 세간에 알려진 사실이다.

송 시장은 문 대통령보다 나이가 세살 많지만, 때론 절친이면서도 때론 ‘호형호제’하는 사이로 알려져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사석에서 형님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전국에서 송 시장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의 친소관계를 단적으로 웅변해 준 일화는 5년전인 지난 2014년 7·30 울산남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선거때마다 고배를 마신 송 시장은 ‘마지막 도전’이라며 배수의 진을 친 절박한 상황이었다.

당시 유력 대권주자였던 민주당 문재인 국회의원은 울산을 직접찾아 당시 자당후보도 아닌 무소속시민연대 소속인 송 후보 지지를 호소하기도 해 당 안팎에서 적지않은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당시 문 의원은 “그동안 울산에서 6번 선거에 나와 모두 낙선한, ‘바보 노무현’보다 더한 ‘바보 송철호’”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특히 문 의원은 송 후보와의 인연에 대해 “30년이라는 많은 시간을 함께 해온 든든한 동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내게(문재인) 정치하자는 것을 거절한 후 송 변호사에게 ‘형이 노무현을 도와주시면 어떻겠나’고 권유했고, 이에 송 후보가 (마다하지 않고) 받아들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울산남구을 선거에서 끝내 패배한 송 시장은 이후 2017년 5월 장미대선에선 팔을 걷어부치고 문 대통령 지원에 올인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의 특수한 인연과 정치적 배경 등은 향후 울산지역 대형현안사업 해결이나 지역발전에 여러 경로로 긍정적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방문에서 “울산에 오면 고향에 온 듯 푸근하다. 변호사 시절 울산 대형 노동사건 변론을 많이 해 향수가 느껴지는 곳들이 많다”고 소회를 전한 뒤 “울산경제가 많이 어려워졌다. 1인당 총생산이 늘 1위였던 울산이어서 더 크게 체감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활력은 지역에서부터 살려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 경제가 산다”며 “지역 경제투어 중이다. 지자체가 준비하면 중앙정부가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울산이 매우 알차게 준비한 것 같다”고 송 시장을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울산에서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이 발표됐는데, 정부는 전적으로 지원할 생각”이라며 “울산의 조선업이 어려워지며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됐는데, 여러 활력사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지역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벽을 넘기가 어려운데, 수도권과 지방이 같은 기준으로 재단돼서는 안된다. 면제 트랙을 생각해봐야 한다”며 “또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공공병원 건립은 시민들의 숙원인 만큼 조속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확약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