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시스템협회 주관 콘퍼런스서

세계 이끌 탁월한 연구들 발표 총괄

내년 2월 24~27일 미국서 행사 개최

▲ 제18회 유즈닉스 파일&저장기술 콘퍼런스 의장으로 선출된 UNIST 노삼혁 교수.
“한국인 최초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 최고 학술대회의 의장을 맡게 됐습니다. 최근 크게 발전한 국내 저장기술 분야가 더욱 힘을 받는 기회가 됐으면 합니다.”

UNIST(총장 정무영)는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의 노삼혁 교수가 유즈닉스(USENIX)에서 주관하는 ‘제18회 유즈닉스 파일&저장기술 콘퍼런스(FAST)’의 프로그램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14일 밝혔다.

유즈닉스는 1975년 설립된 고급 컴퓨팅 시스템 협회로 컴퓨터 시스템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유즈닉스가 주관하는 주제별 학술대회에서는 전 세계를 이끌어가는 탁월한 연구들이 발표된다. 한국인이 의장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 교수는 저장기술 분야에서 최고 학회로 꼽히는 FAST에서 지난 몇 년간 꾸준히 논문을 발표해왔고, 올해는 논문을 2편이나 선보였다. FAST가 개최된 17년간 한국 논문을 보기 드물었던 만큼 노 교수의 활동은 더욱 주목받았다. 게다가 SSD(반도체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의 출현과 함께 FAST에서 한국 논문의 채택이 시작됐고, 최근 몇 년 동안 그 숫자가 늘고 있는 것이 의장으로 노 교수가 선출된 바탕이 됐다.

노 교수는 “다소 낙후돼 있던 우리나라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가 젊고 유능한 교수들의 등장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이번 FAST의장 선출이 이런 흐름에 더욱 활기를 가져오길 바라며, 관련 기술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지원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8회 유즈닉스 파일&저장기술 콘퍼런스는 2020년 2월24일부터 27일까지 미국에서 열린다. 노 교수는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브렌트 웰치와 함께 행사 전반을 총괄할 계획이다.

노 교수는 서울대에서 전자계산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컴퓨터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조지워싱턴대 초빙교수와 홍익대 교수를 거쳐 현재 UN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