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용역 기관 선정 착수
2억여원 투입해 1년간 진행
도시간 의견차 보이고 있는
노선선정 타당성 분석 집중
지자체들 공감대 형성 핵심

울산시가 울산~양산~부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경전철) 건설에 본격 나섰다.

울산시민들이 전철을 타고 양산을 거쳐 부산 지하철까지 바로 갈 수 있는 ‘초광역’ 경제·생활권 구축이 기대된다.

시는 ‘울산권 광역철도 확충 방안 연구 용역’을 맡길 기관 선정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용역비는 2억5000만원이며, 내년 3월까지 1년간 진행된다. 용역에서는 △지역 교통현황 조사 △상위계획 및 관련 개발계획 검토 △교통수요 예측 △지역간 연계 가능 노선 발굴 △편익 및 비용 산출 △노선별 타당성 분석·제시 등이 연구된다.

특히 도시간 다소 의견차를 보이는 노선선정에 용역이 집중된다. 울산시는 신복로터리~KTX울산~양산 북정을 잇는 구간(41.2㎞)을 밀고 있다. 사업비는 1조1761억원이다. 현재 공사 중인 부산 노포~양산 북정 노선(12.5㎞)과 연결하면 동남권 광역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광역교통 수요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고, 지역균형 발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울산시는 판단하고 있다.

반면 양산시는 무거삼거리~대복삼거리~삼호삼거리~덕계사거리~월평~스포원파크~노포역 구간(34.2㎞)을 선호하고 있다. 사업비는 1조6300억원이다. 이에 따라 용역에서 두개 노선의 타당성을 분석해 최적의 노선을 도출한다. 용역기관은 별도로 울산 효문과 경주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방안도 살핀다. 용역기관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전략도 수립한다.

광역철도는 두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로, 지정된 구간의 건설비는 국가(70%)와 지방자치단체(30%)가 부담하도록 돼 있으며 운행형태나 운임체계, 차량형식 등과는 관련이 없다. 광역철도 구간은 국토교통부장관, 광역시장, 도지사가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고시한다. 이에 따라 무엇보다 지자체들간의 공감대 형성이 필수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해 8월 울산·부산·경남 시도지사 모임에서 광역철도 추진을 제안했다. 현재 동남권 광역교통실무협의회에서도 추진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신청했다. 울산시는 용역을 시작으로 실행방안을 구체화한다는 전략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용역에서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뿐만 아니라 울산권을 중심으로 포항이나 경주 등 다른 권역과의 가능성도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