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열달 남기고 일반직 교체

개방직 대대적 교체설 일단락

울산시 공직사회 실망 분위기

부시장 수사선상 안정화 선택

▲ 자료사진
민선7기 울산시가 개방형 직위인 정복금 복지여성건강국장을 해직하고 일반직 공무원으로 교체키로 했다. 올해 하반기 인사시즌을 맞아 울산 관가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흘러나온 ‘울산시 별정직 대대적인 교체설’과 달리, 정 국장만 교체하는 선에서 개방직 인적쇄신이 마무리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울산시에 따르면 시는 9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정 국장을 해직하는 안을 상정해 처리했다. 인사위원회에 앞서 송철호 시장은 시장실에서 정 국장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송 시장은 정 국장에게 해직을 권고했고, 정 국장은 교체를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구의회 의장 출신인 정 국장은 지난해 9월1일자로 임기제 3급 공무원으로 임명됐다. 2년 임기로 계약기간이 10개월 정도 남은 상태다. 정 국장 자리는 일반직 공무원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는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발탁한 개방형 주요 공무원에 대한 첫 교체다. 공직사회 안팎에서는 올해 하반기 인사에 맞춰 개방형 주요 공무원 전원을 교체하는 대대적인 인사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민선 7기 시정이 그동안 울산외곽순환도로, 산재전문 공공병원 등 굵직한 현안 해결에도 불구, 극도의 경제위기로 시정 안팎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일각에서는 취임초기 인사의 적정성 논란이 시장지지도 하락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분석이 꾸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적쇄신은 정 국장 교체에서 마무리되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개방직 공무원들이 자기자리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 정 국장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울산시의 대표적인 개방직 직위는 경제부시장(1급)과 복지여성건강국장(3급), 교통건설국장(3급), 대변인(4급), 해양수산과장(4급), 서울본부장(4급), 시민신문고위원장(4급) 등이다. 정무특별보좌관(3급), 문화정책보좌관(3급), 일자리정책보좌관(5급), 화백회의정책보좌관(5급) 등의 직위도 있다.

복지여성건강국장을 제외한 나머지 개방직들이 모두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이면서 울산시 일반직 공무원들은 크게 실망하는 분위기다.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으로 송병기 부시장 등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송 시장이 조직의 안정화를 선택했다고 보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