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0일 공청회 열어 의견 수렴
시민 모두 행복한 도시 울산 비전
의견 취합 내년 계획확정 공고 예정
코로나 예방…온라인 생중계 방침

울산시가 ‘1도심 4부도심’에서 ‘2도심 4부도심’으로 전환한다. KTX울산역세권과 울산경제자유구역, 수소 및 게놈특구, 울주강소개발특구 등이 들어서는 서부권(언양, 삼남, 상북)을 새로운 도심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울산시는 30일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공청회에서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의 개요와 목표, 지표 설정, 공간 구조 구상, 부분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듣는다. 이번 공청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에는 주재자와 분야별 전문 토론자만 참석한다. 일반 시민은 온라인 생중계로 참여할 수 있다.

이 계획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상위 계획 변경 사항과 민선 7기 주요 정책 방향을 반영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포용 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한다. 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동북아 에너지 허브 도시 △세계로 열린 환동해 교통·물류 거점 도시 △매력과 활력 넘치는 문화·관광 복지 도시 △모두가 누리는 친환경 안전 도시라는 4대 핵심 이슈를 발전 방향으로 설정했다.

2035년 계획 인구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 변화를 고려해 135만명으로 계획했다.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 대비 15만명을 축소했다. 도시 공간 구조는 장래 200만 인구가 활동하는 동북아 중심 도시 육성을 목표로 기존 ‘1도심 4부도심’에서 ‘2도심 4부도심’으로 조정했다. 서부권을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육성해 지역 균형 발전과 도시의 외연 확장이 이뤄지도록 계획했다.

시는 공청회 이후 시의회 의견 청취, 관계 행정 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1년 2월께 계획을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의견이 있는 시민은 오는 30일 오전 9시 이후 울산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의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공고’를 검색한 후 하단에 있는 공청회 자료 파일을 참조해 16일까지 서면으로 내면 된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