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시장 ‘울산형 뉴딜’ 소개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 제안

낙동강 물 문제 해결 위해

그린뉴딜 반영 노력도 당부

▲ 20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균형발전위원회 주관 ‘지역균형뉴딜 부·울·경 포럼’에서 송철호 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울산시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이 20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지역균형뉴딜 부·울·경 포럼’에 참석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과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을 초광역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포럼은 지역중심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중앙과 지방간 공감대 형성·확산의 자리로, 지난 15일 대구·경북권에 이어 두번째다. 포럼에는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송철호 울산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포럼은 초광역·광역·기초 단위별 지역뉴딜 사례 발표, 비대면 융합방식의 토론·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송철호 시장은 이 자리에서 ‘기간은 당기고, 예산은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고, 행복은 높이고’라는 목표로 추진 중인 울산형 뉴딜을 소개하고 이중 ‘부유식 해상풍력사업’과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송 시장은 “울산형 뉴딜사업에는 울산에만 국한해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동남권은 물론 초광역적으로 협력해서 추진해야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이 다수 있다”며 “그 대표적인 사업이 해상풍력사업으로 세계적으로는 유럽을 필두로 대만, 일본, 미국 등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울산과 서남해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특히, 울산시는 약 37조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6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이를 통해 21만명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원전 5~6기에 맞먹는 친환경 전기 생산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다만 이 사업은 수많은 부품과 기술이 결합되어 하나의 완성된 발전시스템을 이루는 만큼, 울산이 단독으로 할 수 없다”며 “현대중공업 등 조선사가 위치한 울산은 부유체를 만드는데 강점이 있고, 현진소재 등이 위치한 부산은 부품·기자재 생산에 강점이, 두산중공업이 위치한 경남(창원)의 경우 터빈을, LS전선 사업장이 위치한 동해는 해저케이블을 만드는데 강점이 있다”고 했다.

이어 “지역에서 강점과 특색을 살려 초광역사업으로 전국화해 청정에너지는 물론, 일자리를 만들고, 산업도 육성할 수 있는 한국판 그린 뉴딜사업으로 중점 육성해 나가야 한다”며 “세계적인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 재정적 특별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동남권을 포함한 초광역적 협력이 필요한 대표 과제로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도 설명했다. 그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은 우리 울산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낙동강 물 문제는 각 시·도의 이해가 달라,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사고 이래로 좀처럼 이해가 좁혀지지 않던 미해결 숙원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올해까지 30년이나 이어져 온 낙동강 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난 8월5일, 부산·경남을 포함한 낙동강 유역의 5개 시·도지사가 상생발전협약을 체결하는 등 낙동강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울산에서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사업이 한국판 그린뉴딜 사업에 반영되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균형발전위원회와 부산, 경남이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동일 지역생활권, 경제생활권을 이루기 위한 최우선 선제조건인 광역교통망 구축과 동남권 관광산업 동반 육성도 초광역권 지역뉴딜과 맞닿아 있다”며 “우리 동남권이 주도적으로 나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을 완성하고 국가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균형위 차원에서도 적극적 지원을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