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시설 추정 서회랑 서편서

통일신라·고려시대 자물쇠 3점

▲ 황룡사 서회랑 서편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길이 6㎝의 금동봉황장식 자물쇠. 특히 봉황의 비늘과 날개 깃털 등의 문양을 세밀하게 표현됐다(사진 오른쪽 상단).

연합뉴스

경북 경주 황룡사지의 통일신라 건물터에서 통일신라시대 금동봉황장식 자물쇠가 출토됐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 서회랑 서편 발굴조사에서 길이 6㎝의 금동봉황장식 자물쇠를 포함해 통일신라·고려 시대 자물쇠 3점이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한 점은 청동, 다른 하나는 철제 자물쇠다.

연구소에 따르면 자물쇠가 출토된 서회랑 서편은 1976~1983년 발굴조사 때 조사단 사무실이 있었던 장소로, 유일하게 미조사 지역으로 남아있었다. 그간 이곳은 승려의 생활공간이나 사찰 운영과 관련된 시설 등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돼왔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봉황 장식이 있는 자물쇠는 통일신라 유물로는 첫 사례로 평가된다. 봉황의 비늘과 날개 깃털 등의 문양을 세밀하게 표현해 매우 정성스럽게 만든 귀중품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구역에는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장치나 시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 발굴조사 성과를 유튜브 채널(https://youtu.be/FvEpWuZCvog)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